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PM 설치 - on Windows

Web Development/Others

by thankee 2008. 6. 30. 03:43

본문

Windows에서 APM설치는 정말 간단합니다. 먼저 근사모(www.apmsetup.com)에서 제공하는 'APM_Setup'을 이용하면, 아무 설정없이 설치하는 것만으로 Apache, PHP, MySql, DNIP, PHPMyAdmin, ZendOptimizer을 이용할 수 있게됩니다. 각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pache : 세계의 절반은 이 웹서버를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며, 더군다나 OpenSource를 따르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2. PHP : Server Side Script, 즉 서버에서 해석되며 수행되는 스크립트로서 OpenSource를 따르며, C, C++, CGI에 기반한 문법을 사용하며, 중소규모 환경에서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다양한 DB와 플랫폼, 웹서버에서 작동한다.
  3. MySQL : OpenSource를 따르는 또다른 DBMS.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업 사용자는 상업용을 구매 및 GPL라이센스 준수 등 몇가지를 고려해야한다. 중소규모 환경에 적합하며, OpenSource로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무엇보다도 무료이므로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MySQL은 기본적으로 CUI환경을 제공하며, GUI환경에서 MySQL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MySQL GUI Tools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된다.
  4. DNIP : 유동아이피 사용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유동아이피의 단점인 IP가 지속적으로 바뀐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DINP프로그램은 사용자의 IP가 바뀔때마다 자동으로 특정 DINP를 지원하는 서버에 바뀐 IP정보를 전송, 갱신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컴퓨터에 접근하기 위해 DINP를 지원하는 서버의 주소(또는 그 고정아이피)를 입력함으로서 자신의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게된다.
  5. PHPMyAdmin : PHP를 통해 MySql의 DB를 HTTP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 어플리케이션. PHP소스 코드로 이루어져 설치 및 사용이 간단하다.
  6. Zend Optimizer : Zend Optimizer은 유명한 PHP최적화 프로그램이다. PHP해석에 있어서 최적화를 시켜주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의 설치는 PHP를 사용하는 전문적인 기업이나 개인에 있어서 필수이다. 이 프로그램에 의해 100%이상의 성능향상을 보이기도 한다. 물론 무료로 다운 받아, 손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PHP 5이상에서 구버전의 Zend Optimizer는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7. * 추가 - Zend Guard : Zend Encoder로 알려진 프로그램으로 PHP소스코드의 암호화를 통해, 허가되지 않은 PHP소스코드의 역분석, 참조 및 수정을 막기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유료로서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비싼감이 있다.

먼저 설치전에 IIS를 사용하고 있다면, IIS에 관련된 서비스를 끄거나, 설치를 해제해야 Apache가 정상 작동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다음 링크를 참조해서 각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1. Apache HTTP Server : http://httpd.apache.org
  2. PHP : http://kr.php.net
  3. MySQL : http://www.mysql.com
  4. Zend Optimizer : http://www.zend.com
  5. phpMyAdmin : http://www.phpmyadmin.net

MySQL, Apache HTTP Server, PHP, Zend Optimizer, PHPMyAdmin순으로 설치를 합니다.

  1. MySQL 설치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후 설정을 위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패스워드 설정, Character set등을 신경써서 설정합니다. Password는 root계정(관리자 계정)을 위한 비밀번호입니다. Character set의 경우, 자국어를 위해, EUC-KR을 사용해도 되지만, 현재는 UTF-8을 이용한 다국어 지원을 하는 것도 최근의 추세입니다.
  2. Apache 설치. 기본적으로 다른 웹서버를 사용하고 있지않다면 설치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Apache설치 후, 설정파일은 설치된 폴더의 conf폴더에 httpd.conf파일입니다. 설치 된 폴더의 htdocs폴더가 Web Page 루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Apache에 대한 모든 설정은 httpd.conf에서 할 수 있습니다.
  3. PHP 설치 : PHP의 설치는 설치 프로그램 버전과, 압축파일 버전이 있는데 어느 것을 사용해도 상관 없지만 압축파일 버전의 경우 모든 Apache와의 연동 설정을 스스로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설치파일 버전의 경우, 설치시 Apache버전과 Apache의 conf폴더의 위치만 지정하면 모든 설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extension이나 기타 부수적인 기능도 간단히 설치,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pache의 설정 폴더를 지정하라는 창이 나타나면, Apache의 conf폴더를 지정합니다.
    -Extension 및 기타 모듈은 기본적으로 선택 해제 되어 있는데, 모든 Extension의 설치는 비권장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Extension을 선택한 경우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몇번 있습니다. 필요한 몇가지 필요한 것(MySql, Mcrypt등 필요한 것들.)을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PHP가 설치된 폴더에서 php.ini를 열고, short_open_tag = On인지 확인합니다. Off이면 On으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이 옵션이 off라면 '<?'로 시작된 PHP문장을 해석하지 못하고 화면에 그대로 뿌려버립니다. 이 옵션은 '<?PHP' 대신 '<?'를 사용하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때때로, register_globals = off를 On으로 바꾸라는 분이 있는데, 이 옵션은 post나 get으로 값을 전달 할 때, 전역변수처럼 값을 전달하도록 해주는 옵션으로서, 과거에는 이 옵션이 없었으나, 해킹이나 악의적인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바람에 이 옵션이 생성되고, 기본값이 off로 되어있습니다. off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며, on으로 해서, get이나 post값을 전역변수처럼 그냥 다루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못한 습관임을 알려드립니다.
    - Apache의 루트 폴더에 아무 php파일을 생성하고 <? phpinfo() ?>를 입력하고, 결과가 제대로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http://localhost/test.php


  4. Zend Optimizer :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설치된 Apache 폴더와 PHP.ini가 포함된 폴더(PHP가 설치된 폴더)를 지정한뒤 안내되는 메시지대로 하면 설치가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5. PHPMyAdmin : 몇 가지만 설정하면 다른 PHP파일 다루듯이 사용하면됩니다.
    - 압축을 풀고, config.sample.inc.php를 config.inc.php로 변경합니다. config.inc.php파일을 열어서 다음을 변경합니다.
    $cfg['blowfish_secret'] = '';를 찾아  $cfg['blowfish_secret'] = 'cookie';로 변경합니다.
    $cfg['Servers'][$i]['auth_type']의 항목을 찾아 마찬가지로 'cookie';로 변경합니다.
    $cfg['Servers'][$i]['host'] = 'localhost:3369'; 등으로 MySql설치 시 포트를 변경했다면 포트번호를 변경해줍니다.
    - PHPMyAmin폴더를 Apache의 루트 폴더로 복사합니다. 기본적으로 Apache폴더의 htdocs폴더가 루트 폴더입니다.
    - 브라우져를 열고 http://localhost/PHPMyAdmin/index.php를 입력합니다.
    - 계정과 비밀번호는 MySQL의 것과 동일합니다.
  6. UTF-8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 :
    - MySQL 설정 프로그램을 연 뒤, 'utf-8'을 선택합니다.
    - Apache폴더의 httpd.conf파일을 열고 AddDefaultCharset utf-8을 추가합니다. 
    - php.ini파일을 열고 default_charset = "utf-8"을 추가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