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SP.NET의 기초

Web Development

by thankee 2007. 12. 23. 00:13

본문

- CSS, JavaScript, HTML, 기본적인 CS나 3Tier구조, Database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기술하였습니다.

ASP.NET에 대해서..

 현재 2.0버전까지 출시된 ASP.Net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웹응용프로그램(웹사이트)개발 언어이다. 이전 서버사이드 스크립트인 ASP의 연장선상에 있는 제품으로서 현존하는 SSS(Server Side Script-ASP, JSP, PHP 등) 중에 가장 쉽고 간단하고 빠르게 웹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SSS보다 출시된 기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짧기 때문에 그만큼 널리 사용되고 있지는 않으며, 오히려 ASP.NET의 사용을 꺼려하고 우려하는 것도 사실이다.
 중, 소규모의 웹응용프로그램에 적당한 PHP, ASP, 대규모 웹응용프로그램 제작에 적절한 JSP의 사이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고 있지만, 생산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앞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중,소규모에서 많이 사용될 것이라 확신한다(Visual Basic가 높은 생선상으로 인해 아직까지 사용되듯이). 현재 ASP.NET는 여러 대학이나 회사에서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시도되고 있다.


ASP.NET 사용
  • ASP.NET는 Visual Basic.NET나 C#의 문법을 이용하여 제작될 수 있다.(혼용할 수 없으며 둘 중 하나 택일하여야한다.) 따라서 ASP.NE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 또는 Visual Basic.Net에 대한 프로그래밍 지식이 요구된다.(물론 J# 또한 사용가능하지만 쓰는사람을 못봤음..)
  • 개발하기 위해 Visual Studio 또는  Visual Web Developer을 사용하여야 한다. Visual Studio는 Exprerss버전을 제외하고 상용버전이며, ASP.NET개발에 가장 강력한 도구이기도 하다. Visual Web Developer은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는 무료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통합개발환경)이다. Visual Studio Express는 학습용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IDE로서 주요 고급기능이 제외된 버전이지만 간단한 개발에는 지장이 없다.
    (Visual Studio는 네가지 버전이 있으며 Team Edition이 최상위 버전이며, 그외 Professional Edition(전문가 용), Standard Edition(일반 사용자 용), Express Edition(학생 및 학습자 용)이 제공되고있다.)
  • ASP.NET로 제작된 웹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IIS와 .NetFramework가 필수이다. 따라서 ASP.NE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IS를 제공하고 .NetFramework를 설치 할 수 있는 Windows XP Professional 이상 버전, Windows 2000이상 버전이 필요하다.

by thankee from 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