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으로 아이콘 만들기

Web Development/Others

by thankee 2008. 7. 3. 18:37

본문

만능인 포토샵도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아이콘 제작입니다. 파비콘은 물론이고, 윈도우에서 사용할 아이콘을 만들 일이 생각보다 잦은 편인데,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 아이콘제작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쓰기도 하지만,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포토샵으로도 아이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은 GNU 라이선스를 따르며 따라서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Mac 사용자 분을 위한 플러그인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사이트 링크 : http://www.telegraphics.com.au/

- 플러그인 바로 받기(Windows 용) : Link

 www.telegraphics.com.au 를 방문하셔서 직접 둘러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러 무료 플러그인 및 폰트, 이미지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다운 받으셨으면 포토샵의 Plug-Ins폴더에 파일을 복사합니다. 그 후 포토샵을 실행한 뒤, 이미지를 저장할 때 아래 그림과 같이 ICO(Windows Icon)를 선택할 수 있으면 성공적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만약, 플러그인이 설치 되지 않는다면 포토샵을 실행한 뒤, 다음의 순서를 따르도록 합니다.

  1.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s - Plug-Ins & Scratch Disks를 선택합니다.
  2. Preferences창이 나타나면 Addition Plug-Ins Folder 체크 박스를 체크하고, Choose버튼을 눌러서 플러그인이 있는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3. 포토샵을 재실행 합니다.

ICO로 저장하기 전에 이미지 크기는 마음대로 정하셔도 되지만, 보통 아이콘의 크기는 8X8, 16X16, 24X24, 48X48, 64X64 ... 등으로 지정됩니다.

여기서 만드신 ICO파일을 파비콘으로 활용할 수 도 있는데, 파비콘이란 Favourite + Icon이란느 뜻으로 웹페이지의 제목 표시줄 옆의 이미지를 뜻합니다.

파비콘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만드신 후, ICO파일로 저장한 뒤, 웹페이지의 소스 중, <head></head>사이에 다음의 태그를 삽입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크기는 굳이 16X16이 아니여도 상관 없습니다.)

<link rel="shortcut icon" type="image/x-icon" href="이미지경로.ico">


관련글 더보기